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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하츠 줄 노만 간신히 움직일 수 있을 정도의 공간만을 남겨둔 채, 갤리선은크롬하츠 줄 우리와 나란히 보조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우리가 표류하며(떠내려가면) 그들도 표류하고(떠내려가고) 우리가 노를 한  번 저으면 그들도 노를 한번 내지는 두 번 저었다. “오!” 그녀가 절망적으로 소리쳤다. “내가 무슨 짓을  했든가!  내가 무슨  짓을 했어!” “이봐, 자네. 아리따운 숙녀 분께선 오늘은  말에 오르시지 않을 거란  내 말 이해했겠지. 그리고 내가 그녀의 저택에서 정찬(코스요리)을 들 거란  소리도 말이야.” 방금 말한 조건부대로(사기꾼인 콤피슨 얘기는 빼고) 나는 프로비스 (57세, 죄수)에게 모두  말해주었다. “특별히 눈여겨 본 사람은 없었단다.” 그제야 그가 수상쩍어 여기며 말했다. “이곳의 길을 잘 모르니까 말이다. 하지만 한 사람이 있긴 있었던 것 같다. 나를 따라 누군가 들어오더구나.” 편지의  내용은 이렇다. 내가 들어서자 그들이 고개를 들고  나를 바라보았다. 곧 두 사람은 내 안에 생긴 어떤 변화를 눈치 챘다. 그것을 납득시켜달라는 마냥 웨이터가 헛기침을 해보였다. 허버트는 이전에도 내게 말해주었듯이 이번에도 내게 자신이 클라라(이름) 발리(성 씨) 양을 어떻게 해서 알게 되었는지 일려주었다. 또 다른 고함소리가 들렸다. 끝 부분을 오래 끌며 흔들리는 외침이었다. 뒤이어 침묵이 흐르자 허버트가 말했다. “이건 그가 술을 마시고 있기  때문이야, 자.” (주인공이 드러믈을 만난 곳은 읍내입니다. 읍내에서 50분 쯤 걸어  가야 주인공의 시골마을이 나옵니다. 시골크롬하츠 줄이 아니라 주인공이 드러믈을 만난 읍내 외곽에 주인공의 최종 방문목적지인 미스 해비샴의 저택이 있습니다.) 나는 체포되고, 또 체포되고, 그리고 또 체포되었단다. 내가 규칙적으로 체포되며 어른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말이다.   그래서 우린 ‘1인용 소형 보트들’과 ‘나룻배’들 사이를 활기차게 나아가다. “제가 염려하는 것은, 웨믹 씨, 불쌍한 그 재산의 원소유자입니다.”   마이크가 이 슬픈 상황을 웨믹(45세, 변호사사무실의 서기)에게 전달하는 동안, 재거스 씨(50세, 변호사)는 벽난로 앞에 위엄 있게 서선 그 과정에 일체 참여하지 않았는데, 우연히도 마이크의 두 눈에서 눈물이  반짝거렸던 것이다. (주인공의 대사→) “요즘은 아팠던 게 다행이라 느껴, 조(58세, 매형 이름).”라며  내가 말했다. 팔은 지독히도 붓고 염증이 생긴 상태였다. 그들이 만지려는 시도조차 내가 거의 견딜 수 없을 정도였다. 나는 뼈저리게도 가난한 상태였다. 그래서 내 등을 붙잡고 있던 것 (???)을 빼곤 내가 입고 있던 모든 옷들을 팔았다. 그 때가 내가 재거 스(런던에서 제일 유명한 변호사)를 가까스로 찾아간 때란다. “만약 네가 내 이야기(돈도 빼앗기고 마음도 빼앗기고 끝내 결혼식 당일 날 하객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예비신랑에게  버림받은 것)를 모두 알게 된다면, 넌 내게크롬하츠 줄 조금이나마 연민(동정심)을 느끼고 나를 이 해해주려할 텐데.” “나는 종신형(평생 감옥)을 선고받고 유형(섬에 보내져 가둠)에 처해  진 거란다. 그러니 귀국은 내게 있어 곧 죽음을 의미하지. 요즘엔 그런 식으로 귀국하는 유형자들이 지나치게 많아졌지. 아마 잡히는 날엔 나도  교수형이 틀림없단다.” 40세 전후의 여성이 정문을 열어주었다. 그녀는 내가 전에도 보았던 여성이었다. 새티스 하우스(미스 해비샴의 저택이름이 ‘새티스 하우스’임. 이름 자체에는 별 뜻  없음) 뒤뜰 별채에서 기거하는  가사도우미들  중  한 명이었다. “아마  어쩌면 에스텔라의 이력에 대해 제가 당신보다도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라며 내가 말했다. “전(저는) 그녀의 친부(아버지)조차도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일은 우리가 미처 그들의 의도를 눈치 채기도 전에 이루어졌고, 이 느닷없는 상크롬하츠 줄황연출이 (함부르크 행) 증기선 갑판 위에 있던 선원들에게 큰 혼란을 불러일으켰고 그래서 그들은 우리 쪽을크롬하츠 줄 향해 “뭐라고! 뭐라고!” 소리치고 있었고, 그들 중 누군가는 다급하게 선실 쪽을 향해 “당장 패달(바퀴) 멈춰!”라고 외치는가 싶더니 이내 패달이 멈췄지만 증기선은 지금까지의 추진력을 이기지 못하고 계속해서 우리 쪽을 향해 전진해오고  있었다. 그래서 연민(동정심) 없이는 차마 그녀를 바라볼 수 없었다. 반대로 나는 다음 순간 그가 다시 한 번 내게 자신의 두 손을 뻗는 것을 보았다. 그녀의 법적 조언자(변호사)로부터 ‘변론의 범위를 상정해(가정해)  검찰 측 주장에 반박하기 위해선 그 아이(에스텔라)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변호사도 알고 있어야 한다.”라는 주장을 듣고서 마지못해 그녀의 법적 조언자(변호사)에게 그 사실을 틀어놓을 수밖엔 없었다는 가  정을 우리 한 번 해 보세나. 하지만 그 감정이 진실 된 만족감이었는지 아니면 거짓으로 꾸민 만 족감이었는지 나는 지금까지도 도저히 모크롬하츠 줄르겠다. “이제 네 마음이 한층 편안해질 것 같으냐?” “훨씬요. 아주 훨씬 편안해질  것  같아요.”  그와 동시에 수많은 눈들(깡통 둥근 구멍을 통해  비춰진 양초 불빛크롬하츠 줄) 이 벽들 위에서 새로운 표정을 지었으며 사방에서 나를 노려보는 듯한 그 눈들(양초 불빛들) 하나하나 안에는 이렇게 적힌 문구가 보였다. (참고로 핍(주인공이름)의 유산 첫 번째 단계의 끝은 “19장”였습니다. 이상 검은 딸기 덤불 사진 링크였습니다. 🙂 너무 자세한 설명 아냐? 물론 링크였지만~ㅎㅎ) “어디 사는 에스텔라를 말한 거냐고?” 내가 말했다. “넌 어디 사는 에스텔라인지를 말할 의무가  있어.” 어느 때와크롬하츠 줄 다름없이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다른 어느 누구에 대해 동의하지 않음으로써 돈독한 느낌이 마구 발산되고 있을 때였다.(주인공과 런던 상류사회 젊은 신사들의 친선 모임인 ‘작은 숲의 핀치 새들’은   말 그대로 볼 짱 다본-_-;; 분위기 크롬하츠 줄아시죠???? 술 마시고 죽자 식의, 웨이터에게 술 먹이고 계단에서 쓰러져 자게 하거나, 술 잘 마시다 자 기들끼리 싸우거나, 돈을 마두 펑펑 쓰는 모습을 서로에게 경쟁적으로 보이거나 하는 그냥 막짱  클럽입니다) 스키핀스 양이 보닛(끈을 턱밑으로 묶는 모자. 아기 모자같이 생긴 모자)을 벗는 동안, 그녀는 초록색 장갑을 저녁 내내 끼고 있었는데 그 것은 집(웨믹의 집)에 손님(주인공)이  있다는  외적인  신호이자 가시적 인 표시였다. 오래지  않아, 그녀의 표정을 보고서 그녀가 내 얘기보다는 나에 대한 산만한 흥분상태에 잠겨 있다고 나는 판단했다. 프로비스(59세, 죄수)가 자신의 파이프(담○)를 다시 입으로 가져갔다. 그의 얼굴에선 동요(혼란)의 흔적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마치 우리가 벌써 영국 땅을 벗어난 것 마냥 그는 차분하고 느긋하게 앉아 있었다. 그런 다음 그 경고 문구는 가정법으로 변했다. “나는 집에 가면 안돼 아니 가선 안 돼.” “나는 집에 가면 안 될지도 몰라, 아니 갈 수 없을 지도 몰라, 아니 못 갈 지도 몰라, 아니 가선 안 될 지도  몰라.”(←  젠장 -_-;; 옮기면서도 가정법 문장들 사이에 뭔 차이가 있는지 하나도 모르겠음) “오,  그녀가 사라졌어요!  간수(지키는 사람)가 그녀를 데려간 거요?” “그래, 핍(23세. 주인공이름), 얘야. 내가 널 크롬하츠 줄신사로 만들었단다. 그 일을 해온 놈이 바로 나란다. 나는 그때(= 12살의 주인공이 무서움에 떨며 죄수에게 빵과 포도주를 건네주는 모습을 죄수가 유심히 보았던  때를 말함) 맹세했지. ‘언젠가 내 수중에 그 망할 놈의 50만 원짜리 수표 한 장이라도 들어오는 날엔 그 돈을 꼭 내게 보내리라고.’ 나는 그 뒤로도 줄곧 맹세했단다. ‘투기를 해서 부자가 되는 날엔 반드시 너를 부자로 만들고 말겠노라고.’크롬하츠 줄 난 비천하게 살았다. 하지만 너만은 그런 천함을 모르며 자라게 하고 싶었다. 난 더럽게 일했다. 하지만 너만은 손에 흙을 묻히게 하고 싶지 않았다. ‘참 별꼴이네’라고 말하려는 게냐 얘야? 너에게 의무감을 지우려고 이 말을 하는 거냐고? 천만에. 단지  네가 알아주길 바라서란다.  똥  더미크롬하츠 줄를  뒤집어쓰고서  쫓기고  있던  저 개 같은 자식이, 네가 구해주었던 그 자가 이렇게 성공해 널 신사로     만들 수 있었음을, 단지 난 이것을 네게 알려주고 싶었단다. 핍(23세. 주인공의 이름) 네가 바로 그 신사다!” 전반적으로, 우린 지금 우리가 있는 이곳에서 일단 하루 밤 묵는 것이 더 나은 방책이라는 결론에 다다랐다. 처음에는 나도 이것이(조의  태도가  경직크롬하츠 줄되어  가는  것) 의아했지만 곧 그(조)로 하여금 태도를 경직되게 만드는 원인이 내 안에 있음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내가 회사의 공동 경영진(사장이 아니라 공동  경영진)이  되기까지 여러 해를 보내야했다. 하지만 나는 허버트와 그의 아내와 함께 행복하고 검소하게 살았다. 이젠 빚도 다 청산했으며, 비디(조의 아내)와 조(주인공의 죽은 누나의 남편)와 서신왕래도 부단히(변치 않고) 하고 있었다.  내가 다시 말했다. “그에 대해 생각해봐! 그의 외모를 밀이야!”  내 말에 우리 둘 모두 자기도 모르게 몸서리를 쳤다. 그런 다음 웨믹은 매우 주의해서 아버지 앞에 아침상을 차려드렸다. 웨믹이  아버지에게 말했다. 나(24세, 주인공. 파산직전의 어리버리 런던신사. 독일로 밀항하려는 중임. 말항하려는 곳은 ‘함부르크’<독일 최대의 항구도시>임)는 문간에 멈춰 서 뒤돌아보며 설사 내가 이 방들을 다시 보게 되는 날이 있다쳐도 그땐 또 내가 어떤 바뀐 상황 아래에서 이 방들을 보게 될지 하고 나는 다만 잠깐 동안 생각해봤을 뿐이다. 〈집으로 가지 마시오.〉 라고  말하자, 그가 대답하기를, “자!”라며 웨믹(45세, 변호사사무실의 서기. 주인공을 몰래 도와주고 있음)이 말했다. “끝났습니다! 상황종료입니다. 재거스 씨는 대단한 사 람입니다. 그와 비슷한 인물을 이 세상에선 찾아볼 수도 없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그와 식사를 같이 할 때는 음식이 코로 크롬하츠 줄들어가는지 입으로 들어가는지 모를 정도로 불편하답니다. 굳이 속이 뒤틀린다고까지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전 좀 더 편안하고 긴장을 푼  상태에서 밥을  먹는 스타일이죠.” 그녀는 자신의 고용주를 쳐다보며 서 있었다. 짐짓크롬하츠 줄 이젠 가도  되는지를 몰라 하는 것 같았다. 그렇지 않다면 재거스 씨가 그녀에게 무언가 더 할 말이 있는 건지 아니면 그녀가 가면 도로 부르는지를 몰라하는  것만 같았다. 미스 해비샴(주인공 시골 인근 읍내 외곽에 사는 어마어마한 갑부. 에스탈라를  낳지는  않았지만  거두어  길러준  수양어머니임)이  은둔의 시기에 들기 전까지, 브랜들리 부인은 미스 해비샴의 친구였었다.  런던 브리지(런던 중심부 템스 강 위에 있는 다리. 이 당시에는 다리 위나 다리 옆에도 사람들이 집을 짓고 많이 살았음) 아래에 있는 풀(웅덩이? 수영장? 동네이름?) 위쪽과 아래쪽 물가 지역은 모두 내가 가보지  않은 곳이었다. 하지만 그녀(=가사도우미=몰리)의 손은  에스텔라크롬하츠 줄의  손이었다.  그리고 그녀의 눈빛들도 영락없는 에스텔라의 눈빛이었다. 이를 테면, 식탁 중앙에 놓은 장식물에 쳐져  있는 거미줄이 늘어져  있는 모습들 속에서, 식탁보 위에 있는 거미들의 우글거림들 속에서, 칸막이벽들 뒤에서 빠르게 뛰고 있는 작은 심장들을 호소하듯 움직이고 있는 쥐들의 발자국들 속에서, 그리고 바닥 위에 있는 딱정벌레들이 이리저리 손을 더듬다 멈췄다하는 그 모습들 속에 나는 내 해석(끔 찍함)이 역력히 드러나 있는 것을 보았다. 하지만 나는 좀 전까지만 해도 재거스 씨가 알았는지 여부에 대해 확신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그것을 누구보다 확신하게 되었다. “템플(주인공의 숙소가 있는 동네)요, 제 생각 엔요.”라며  내가 말했다. 내 숙소로 가는 계단을 밟고 내려가기 전에 나는 분수대(울타리가 건물들 주변에 쳐져 있고, 그 울타리에 있는 정문<수위가 지키는 정문>으로 들어가면 다시 여러 채의 건물들<4층 또는 5층>이 분수대 주변으로 쭉 있는 아파트 같은 배치구조임 / 여기선 주인공의 숙소가 있는 건물들로 가는 길에 있는 분수대들을 말함 -_- 뭔 소리야? 저도 모름 내가 이 설명을 왜 했을까????)를 두 번인가 세 번 지나쳤다. 읽어주시는 것을 무한한 기쁨으로 여기시는 분이거든요.” 딱 두 번 더 가사도우미(40세, 이름이 ‘몰리’)가 다시 나타났었다. 그럴 때도 그녀는 아주 잠시만 방에 머물러 있었고 그럴 때에도 재거스 씨는 그녀에게 몹시 세차게 굴었다. 촛불들은 바닥에서 높이 있었다. 좀처럼 환기되지 않는 공기 속에서 그 촛불들은 흔들림 없고 울적한 빛을 부자연스럽게 방에 비추고 있었다. (마지막 장임) 우리가 지나가는 어두운 통로에는 예전처럼 촛불 하나가 밝혀져 있었다. 나는 그 촛불을 들고서 혼자서 계단을 올라갔다. 어찌나 참혹하든지 나는 실제로 내가 그녀를 보았다고 믿을 정도였다. 크롬하츠 줄나는 헤비코트(큰 외투)를 벗고, 그녀에게 달려들어, 그녀를 넘어뜨리고, 벗은 헤비코트(큰 외투)로 그녀의 몸을 덮었다. 동일한 목적으로 결혼식 테이블 위에 있던 큰 천을 세게 잡아당겼다. 그와 동시에 이제껏 결혼식 테이블 위에서 외부와 단절된 채 자신만의 둥지를 틀고 있었던 온갖 추한 것들과 결혼식 테이블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었던 부패 더미들이 같이 끌어져  내려왔다. 그때 나는 그녀(30세, 비디)에게 이렇게 말하리라, 이것이 다였다. 내가 그 방문을 위해 들었던 준비 전부였으니까. 왜냐하면 다른 방문 때도 그와 똑같은 말을 들었었기 때문이다. (클라라 아버지(예전에는 선박의 사무장이었음)가 크롬하츠 줄술 마시고 부른 노 래크롬하츠 줄=욕설→) “어어이, 이봐 그 배! 네 놈들의 눈동자에 축복 깃들라, 이 배엔 영감탱이 빌 크롬하츠 줄발리(클라라 아버지의 이름)가 타고 있다. 여기 영감 탱이 빌 발리가 타고 있다고. 네 놈들의 눈동자에 축복 깃들라. 여기 영감탱이 빌 발리가 기어이 바닥에 벌렁  드러누워  자빠져있으니까. 늙어 죽은 도다리(몸이 납작하고 마름모꼴인 바닷물고기) 자식이 바다 물 위에 둥둥 떠다니는 마냥 내가 그렇게 바닥에 등을 대고 벌렁 자빠져 있다. 여기 너희들의 영감탱이 빌 발리가 있어, 네 놈들의 눈동자에 축복 깃들라. 어어이, 이봐 그 배! 축복 깃들라고.” “뭬야!” 미스 해비샴의 눈에서 섬광이 일며 말했다. “그래서, 내게 싫증난 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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